취업정보센터
+ Home > 취업정보센터 > 취업자료실

취업자료실

게시물 상세내용
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
글쓴이 신종운 조회수 852
작성일 2020-12-27 00:00:00

1.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

NCS 기반 능력 중심 필기 전형은 직무기술서에 있는 직무능력(지식, 기술, 태도, 직업기초능력)을 측정하기 위한 전형입니다.

직무에 필요한 능력, 직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이에 대한 행동, 직무수행에 적합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 등을 기업(관)별 방식을 도입하여 필기 전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기업(관)에서는 직무 상황을 반영한 문항을 출제하여 지원자의 업무 이해도 및 적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평가는 선다형, 진위형, 단답형, 연결형, 논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.

가. 기존 필기 전형과 NCS기반 필기 전형 차이점
아래와 같습니다.
기존 필기 전형

지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모든 직무 동일한 필기 전형

- 얼마나 알고 있는지? - 상식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? - 특정 사실을 들어보았는가?

직무와 무관하게 알고 있는 양을 측정하는 방식

NCS기반 필기 전형

직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직무 내용을 고려한 필기 전형

- 직무 관련 업무수행 능력 - 직무 상황을 제시- 역량을 어떻게 활용(응용)하여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는지

실제 직무수행과 연계성이 높은 평가로 직무수행 시 예측 가능

나.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 예시

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은 NCS기반 직무능력 평가로 능력 단위별 핵심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출제합니다. 직무 이해도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업무 능력을 활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하게 됩니다. 또한,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직업기초능력을 가졌는지(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는지)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됩니다.

NCS기반 필기평가 샘플 문항 - 고객대응 문서
다.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문제 동향 및 준비 TIP
  • 1 .의사소통능력

    NCS 필기 전형의 의사소통능력은 실제 회사 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달 사항을 얼마나 이해했는가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상사의 전달 내용, 매뉴얼, 설명서, 특정한 예시 문구 등의 문서 내용 중 질문에 해당하는 영역의 정보를 얼마나 해석해 낼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.

  • 2. 문제해결능력

    문제해결능력은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이나 여러 조건을 비교하여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거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• 3. 수리능력

    수리능력은 자료해석을 우선적으로 필요로 합니다. 문제에 제공된 자료의 의미 및 기준을 명확히 해석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필요한 사칙연산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합니다. 가격 비교, 이익 계산, 확률 계산 등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4. 자기개발능력

    자기개발능력은 능동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태도를 측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필요한 능력을 인식하는 것을 기초로 자기개발의 정의, 필요성, 어떤 방법이 가능할지 숙지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.

  • 5. 자원관리능력

    자원관리 능력의 하위 능력이 시간, 예산, 물적, 인적 자원의 관리능력인 만큼 어떤 직무라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여러 자원을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측정을 하는 만큼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뿐 아니라 자원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꼭 숙지해야 합니다.

  • 6. 대인관계능력

    대인관계 능력의 하위 능력은 객관식, 서술 등 서면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. 기본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도출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원리를 찾아내는 상황분석 능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. (면접을 통한 검증에 적합)

  • 7. 정보능력

    정보능력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지 보고자 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. 주어진 예문이 복잡하더라도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차분히 파악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에 O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산발적인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.

  • 8. 기술능력

    기술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통한 절차 등을 알고 있는지 평가합니다. 어렵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문항 예제에 모든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. 대체로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접목(활용) 등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• 9. 조직이해능력

    조직 이해 능력도 객관식, 서술 등 서면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운 영역 중 하나입니다. (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검증에 유리) 주관적인 요소가 들어가는 문항보다는 정답이 확실한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높은 필기 전형인 만큼 정답을 유추해야 하는 성격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  • 10. 직업윤리

   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본분을 의미하는 영역으로 인성 면접의 주요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. 회사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어떠한 자세로 임하는지 혹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.

 

 

관련 쪽지글